바텀라인에 등장하는 원거리딜러 중에서 정말 매력이 넘치는 챔피언입니다. 기본적인 애쉬의 패시브 '서리화살'은 상대를 둔화(느려짐)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어요. 그리고 E스킬을 제외한 다른 스킬들 모두 둔화효과가 적용됩니다. 멀리서 적을 기본공격 또는 스킬로 둔화시키면서 카이팅하는것이 바로 애쉬의 제대로된 라인전 스타일이죠. 실제로 사거리가 애쉬보다 짧은 원거리딜러나 뚜벅이 챔피언들은, 애쉬앞에서 무능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주기가 없는 애쉬는 위치선정을 잘해서, 상대가 가까이 다가오거나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죠. 초보 추천 챔피언 시리즈의 세번째로 소개하는 '서리궁수' 애쉬는 챔피언 조작은 어렵지 않지만 운영에 대한 부분을 더 생각해야 합니다. 이글의 시작과 끝부분에 동영상도 첨부했어요. 혹시라도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과정 하나하나를 진행할때 동영상도 같이 보면서 하면 좋을것같아요. 그러면 바로 애쉬의 스킬과 패시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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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 패시브 - '서리 화살'
첫번째로 살펴볼 애쉬의 스킬은 패시브 '서리 화살' 입니다. 애쉬의 기본공격과 스킬이 대상을 2초간 둔화(느려짐)시킵니다. 이 스킬에 영향을 받은 적을 공격하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즉 이미 둔화가 걸려있는 적은 더 큰 피해를 받게되는 것이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서 적이 둔화 효과가 끝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둔화 효과는 적용되지만 추가 피해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둔화 효과가 없는 상태의 적을 공격할 때 치명타가 터지면 추가 피해는 없고 둔화 효과만 늘어납니다. (치명타는 평타이면서 데미지가 더 세게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롤 용어 정리 편을 참조하세요.) 그러나 애쉬가 기본공격이나 스킬로 상대를 공격해서 둔화가 걸렸고 그 둔화가 풀리기 전에 다시 공격을 했다면, 상대는 더 큰 피해를 받게 됩니다.
패시브 - '서리 화살' 결론
애쉬의 패시브 '서리 화살'은 공격받은 대상을 둔화시키고 치명타까지 터지면 더 강력한 둔화가 적용됩니다. 애쉬의 기본공격과 스킬은 패시브를 발동시킵니다. 애쉬는 또한 1레벨 사거리가 600 이나 되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상대를 둔화시키면서 카이팅 할 수 있습니다.
애쉬 Q스킬 - '궁사의 집중'
두번째로 살펴볼 애쉬의 스킬은 Q스킬 '궁사의 집중' 입니다. 기본지속효과는 기본공격시 4초 동안 유지되는 중첩이 1회 쌓이고 4회 중첩시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효과는 4초 동안 애쉬의 공격속도가 일정 비율 오르며 기본공격이 강화된 피해를 입힙니다. Q스킬 사용법은 기본공격으로 4중첩이 쌓이면 Q키를 눌러 다발로 공격을 강화시켜줍니다. 다발로 강화된 기본공격은 5개의 작은 공격을 한꺼번에 퍼붓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서리화살 모두에 둔화가 적용됩니다. 4초 동안 기본공격을 할 때마다 이렇게 다발 공격을 합니다.
Q스킬 - '궁사의 집중' 결론
애쉬는 무빙 하면서 계속해서 화살을 날리는 것이 좋습니다. 뒤로 빠지기만 하는 것은 제대로된 카이팅이 아닙니다. 미니언 및 몬스터를 공격해도 Q스킬의 중첩이 쌓이기 때문에 먼저 미니언을 3대 때리고서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쉽게 4중첩을 쌓고 Q스킬로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애쉬 W스킬 - '일제 사격'
세번째로 살펴볼 애쉬의 스킬은 W스킬 '일제 사격' 입니다. 애쉬가 여러개의 화살을 일제히 쏴 각각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여러 화살에 맞을 수 있지만, 그 첫번째 화살에만 피해를 입습니다. 지금 보면 7개의 화살중에서 적에게 4개의 화살을 맞혔지만 첫번째로 맞힌 화살만 피해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화살들 사이로 맞지않고 피할 수는 없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그래서 둔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W스킬 화살 투사체의 갯수는 스킬포인트에 따라 7~11개 입니다.
(예) 아래 그림처럼 레벨을 올려서, 최대로 스킬레벨업을 해보면 화살의 갯수가 11개로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화살들이 나가는 부채꼴의 범위도 약간 넓어 졌어요. 여러명의 적들을 한꺼번에 맞추기가 좀 더 쉬워집니다. 맞은 적은 모두 둔화가 걸리기 때문에 포킹에 무척 좋아요. 포킹은 멀리서 적에게 조금씩 데미지를 주는 것입니다.
W스킬 - '일제 사격' 결론
W스킬 '일제 사격'으로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순 있지만, 그만큼 자주 사용할 땐 마나 관리를 잘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W스킬로 가끔씩 견제해주고, 적이 도망가는 상황에서는 기본 공격과 W스킬로 둔화를 걸어주면서 Q스킬 4중첩을 쌓은 후에 이 중첩을 사용하여 적을 처치합니다.
애쉬 E스킬 - '매 날리기'
네번째로 살펴볼 애쉬의 스킬은 E스킬 '매 날리기' 입니다. 애쉬가 매를 맵 어디든 날려보내 5초 동안 그곳의 시야를 확보합니다. 매는 날아가는 동안에도 주변 지역을 2초 정도 드러냅니다. 결국 매를 날려서 지나가는 곳과 목표 지점의 시야를 밝혀 우리팀에서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찰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 맵위의 어떤 장소에 마우스를 놓고 E키를 누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면을 이리저리 움직여야 한다면 매우 불편하지요. 화면을 움직여야 할만큼 먼 곳은 미니맵 위에 마우스를 놓고 E키를 눌러서 매를 날리는 방법이 더 편리합니다. 매는 2개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5초이지만 충전하는데 꽤 시간이 걸립니다.
(예) 의심이 가는곳을 확인할 때 직접 가지말고 먼저 매를 날려서 안전하게 정찰할 수 있죠. 적들이 가까이 가면 공격할려고 부쉬에 숨어 있군요.
E스킬 - '매 날리기' 결론
E스킬 '매 날리기'는 적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어서 적에게 갱킹 당할 가능성을 미리 줄일 수 있습니다. 매가 날아가는 경로까지도 모두 시야가 밝혀지므로 멀리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며, 어디든 보낼수 있어서 적의 현재 움직임과 계획을 미리 알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애쉬 R스킬 - '마법의 수정화살'
마지막으로 살펴볼 애쉬의 스킬은 R스킬 '마법의 수정화살' 입니다. 애쉬가 수정화살을 발사하여 맨처음 맞은 챔피언에게 마법피해를 입히고, 화살이 날아간 거리에 비례하여 1~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의 적들도 절반의 피해를 입게되며 서리화살의 둔화가 적용됩니다. 처음 맞은 적은 기절과 둔화가 같이 진행된다는 것도 유의하세요.
R스킬에 맞은 상대의 대략적인 기절과 둔화 시간을 거리에 따라서 알아볼게요.
(예1) 아군 집근처에 있는 적은 날아가는 거리가 짧아서 R스킬을 맞으면 1초 정도 기절 그리고 다음 1초는 둔화가 진행됩니다. 둔화 2초 중에 처음 1초는 기절시간과 겹칩니다.
(예2) 우리팀 2차 포탑 근처에 있는 적은 2초 정도 기절합니다. 둔화 2초도 동시에 같이 진행됩니다.
(예3) 적 진영의 '칼날부리' 근처에 있는 적은 2.5초 정도 기절합니다. 처음 2초 동안은 둔화도 같이 진행됩니다.
R스킬 - '마법의 수정화살' 결론
R스킬 '마법의 수정화살'은 아군 서포터의 호응을 받아 적을 처치하기위한 공격을 시작할때에 자주 사용됩니다. 한타시에는 멀리서 방해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처음으로 맞힌 적은 기절시키고 주변의 적들은 둔화를 걸기때문에 잘만 쏘면 정말 강력한 글로벌 궁극기의 역할을 합니다.
맺음말
내용이 길어져서 애쉬의 특성과 룬, 스펠, 아이템 빌드, 그리고 스킬콤보는 다른 글에서 살펴볼게요. 그리고 글과 그림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 꽤 많았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시면 좋겠어요. 그럼 좋은 시간 많이 많이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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